728x90

1940년대 초 현재 코모도호텔 자리에 부산요새사령부가 세워졌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지만 관련 사진자료를 본 적은 아직 없어 늘 그 실체가 궁금했습니다.

마침 부산요새사령부로 추정되는 건물이 나오는 코다크롬필름 원본을 가지고 있어 스캔해 보았습니다.


<촬영위치는 옛 부산역 앞이며 공회당과 부산일보 건물이 보입니다. 현재 같은 자리에서 사각형으로 표시된 위치를 보면 부원아파트 뒤로 가려진 코모도호텔의 일부만 보입니다>


오늘 부산근대역사관에서 '일본 방위성 소장 일본군용지 설계 자료집'을 보게 됩니다.(책은 비매품이며 국가기록원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일본 방위성 소장 일본군용지 설계 자료집'의 도면을 참고하여 1945년 항공사진상에 아래와 같이 표시해 보았습니다.(책 내용은 무단도용 금지라 도면의 내용을 항공사진상에 옮겨서 표시하였습니다.)

도면상에는 차고, 서류소각장, 저수조, 비둘기집이 더 표시되어 있지만 항공사진에서는 정확히 보이지 않아 확인되는 부분만 표시하였습니다.



항공사진과 도면에서 보이는 청사 건물의 모습은 전면의 중앙부가 튀어나온 모습이 첫번째 사진의 건물과 일치합니다.

아래의 현재 모습과 비교해보면 청사 건물은 코모도 호텔 주차장쯤 되는 위치로 보입니다.

저렇게 풍경 속 청사일부의 모습과 항공사진으로 용도별 견물 위치라도 확인 할 수 있어 어느정도 궁금증은 풀렸습니다.



주요군사시설이 있던 자리를 알려주 듯 지금도 코모도 호텔 뒤에는 당시에 만든 방공호가 남아 있습니다.(다음 로드뷰)



아래사진은 버스를 타고 가면서 방공호쪽에서 코모도호텔 방향으로 촬영한 사진입니다. 지금은 높은 건물들에 많이 가려졌지만 당시에는 부산항이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요지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Posted by Yurok
,